자폐아, ADHD 학생피아노레슨

자폐증을 가진 학생지도 상담

lucky56561 2025. 3. 20. 08:37

 

구독자질문 :

 

 

선생님 안녕하세요 , 지금 대학원에 재학중이면서 개인레슨 활동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개인레슨이 들어왔는데 ,

 

선생님이 가르치는 세준이 처럼 자폐 증상을 가진 학생을 둔 부모님과 상담을 하고 주 1회로 레슨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9살이고 현재 피아노 학원 1년째 다니고 있는데 ,바이엘 체르니 100 을 넘고 체르니 30 번에 20번을

 

치고 있는중입니다.

 

어머니 말씀을 들어보니 학원에서 언니오빠 입시생들이 치는 베토벤이나 리스트 바하 쇼팽 등 이런 곡들을

 

듣고와선 집에서 친다고 하더라구요 .

 

 아이가 피아노 치는것을 직접보니 독보력과 청음은 좋은것 같은데 , 아직 손근육과 정확성이 많이

 

떨어져보였습니다.

 

 어머니께선 , 학생이 피아노를 너무 좋아하고 음악성도 있는것 같아 학원도 다니면서 개인레슨도

 

병행할꺼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학원에선 어짜피 치는 책들이 있으니 개인레슨에서 구지 똑같은 책으로 수업하기가 그래서,

 

일단 학생이 원하는 작곡가 곡을 위주로 하여 수업을 해볼까 하는데 ,


자폐증을 가진 학생은 처음이라 사실. 어떻게 진도를 나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 

 

 주 1회 레슨 1시간으로 수업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답변

 

...세준이가

https:// play.google.com/store/books/details?id=YQpgDwAAQBAJ

 

자폐스펙트럼피아니스트 Autistic Pianist Se Joon Park: 피아노치는천사, 저자: Helen Park - Google Play 도서

자폐스펙트럼피아니스트 Autistic Pianist Se Joon Park: 피아노치는천사 - 저자가 Helen Park 인 eBook입니다. PC, Android, iOS 기기에서 Google Play 북 앱을 사용해 이 책을 읽어 보세요. 책을 다운로드하여 오프

play.google.com

 

 

( 처음 올때 나이와 같은 나이네요 .)

 

 .

  진도는 보통아이들  ,,,  (보통 아이중, 음악을 아주 좋아하는 아이들 ) 똑같이 나갑니다 .

 

   피아노를 가르치는데 , 다른아이들과 다를것은 전혀 없지요 .

 

 

   일반적으로

 

   이지폐아이들의 장점은;;;;   절대 게으름을 피거나 요령을 피우지 않는것.

 

                        그래서 ,,,연습해 오라고 하면 ,, 잘되지 않기는 하더라도 ,

 

                                    말을 잘듣고 연습을 꼬밖꼬박 해오는것.

 

 

             단점은;;;;;  어떤경우에는  수없이 여러번 거듭해서 말을 해주어야 하는것 .

                      

                        자기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상대의 말이 자기자신에게 잘 들어가지 않는것.

 

                                    또한 , 자기의사를   잘표현  안하므로 학생이 알아들었는지

 

                                     선생님이   판단하기가 힘든것.

 

 

 

     그래서 , 보통의 아이들과 비교했을때 ,,,

 

                  어떤면에서는 가르치기 수월하고또 어떤면에서는 어렵고 ,,

 

             그정도를 장확히 어느정도라고는 규정을 지울수가 없더군요 .

 

 

            그리고 , 이미 자신의 테크닉보다 훨씬 높은수준의 음악을 듣고 느끼고 ,

 

                 그래서 연주하고픈 욕망이 아주 강한것도.

 

           자폐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중에서도 볼수있는점이고요

 

 

 

     보통아이들도  마찬가지고 ,

 

     어느아이든지  자기가 치고  싶어하고  좋아하는곡을  가르치면    효과적이니 

 

    가능한  그런곡들도  포함해서 가르치되  그곡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테크닉들을

 

     잘 생각해서 조절해 주어야지요

 

 

 

 

          렛슨교재

 

 

   1,   기본적으로  그아이의 수준에 맞는 여러곡들

 

                   - 테크닉을 위한곡. ( 무조건 어떤교재로 정하지 말고 , 아이에게 그때그때 필요한 훈련이 무었인가

 

                                                               먼저 생각한후,그에 맞는곡들을 골라서  시키기는것이 제일 좋지요 .

 

                                           ;; 선생님이 늘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해야지요 .

 

                                           어떤 훈련을 위해 어떤교재의 어느곡이 좋을지...)

 

                                                

                           - 시대별. 장르별로  다른곡들을  골고루

 

 

    2,  아이가 치고  싶어하는곡

 

                 -   만약   그곡이  아이의 수준에 비해 높으면,  아주 조금씩조금씩

 

                                  이라도  가르쳐서  아이에게 성취감을 주면 좋겠지요

 

                          ( 독보력을 좋다고 하니곡이 수준이 높더라도 , 손으로 잡을수 있는 음역들을 보고

 

                                  ,아이의 손에 무리가 갈 정도가 아니면  )

 

 

                     그러나     ,, 현재 배우기에 너무 불가능한곡은 ,,

 

                     선생님이 조금 쳐주면서 

 

                     " 이것은 이렇게 쳐야하는데 , 너는 손이 아직 작고 힘이 없으니 선생님만큼 손가락도

 

                                  길어지고  강해지면 ;;;;;;;;

 

                      그때 곡 배워줄게 "라고 약속을 하고  다른곡을 좀 더 배우고 치자라고 이해시키면 됩니다

 

                         

             ##  그리고  , ,,, 그아이에게 필요한( 가령 손가락을 강화, 손바닥 강화. 손가락독립.

 

                                       손목릴렉스등등) 을 따로 놀이처럼 늘 해주세요 .

                      

 
               그리고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것은 ,
 
              선생님이 아이를 사랑하고 있다는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
 
              아이가 눈을   안맞추려해도  가능한 눈을 맞추고 이야기하고칭찬해 주고 ,
 
                     때로는 같이 어린아이처럼  장난도 쳐주고 ....
 
                   그리고 ,......... 서두르지 말고